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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 코칭

ABCDEF 모델

ABCDEF 모델

A (Activating Event : 선행사건) : 선행 사건이란 학생의 감정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친 사건을 말한다.

B(Belief System : 신념체계) : 신념 체계는 선행 사건에 대한 학생의 신념을 말한다. 이러한 신념 체계는 합리적인 것일 수도 비합리적인 것일 수도 있다. 상담이 필요하다는 것은 학생이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C(Consequence : 결과) : 결과란 학생이 선행 사건을 경험한 후 신념체계를 통해 그 사건을 해석한 것으로 선행 사건 후 느끼게 되는 감정과 행동적 결과를 의미한다.

여기까지가 교사가 학생들을 상담 하기 전 학생들이 겪는 일이다. 학생들도 우리들과 마찬가지로 저마다 고유의 신념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건들에 대한 해석을 내린다. 신념체계가 올바르다면 학생들은 사건들에 대해 적절한, 건강한 해석을 하고 바람직한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보일 것이다. 그러나 신념체계가 올바르지 않다면 선행 사건에 대해 비합리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고 이를 통해 바람직하지 않은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나타낸다.

상담에서 교사가 학생과 하는 것은 DEF의 과정이다. DEF과정은 다음과 같다.​

D(Debate : 논박) : 학생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를 논리적, 실용적, 현실성에 비추어 논박하는 것이다. 논박은 반드시 강압적인 행동이나 명령이 아닌 대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학생들과 토론을 펼치듯이 이루어져야 한다.

E(Effect : 효과) : 논박으로 인해 나타나는 효과를 말한다. 논박을 통해 학생이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해야 한다.​

F(Feeling : 감정) : 논박이 성공하여 효과가 나타난다면 학생은 합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이를 통한 새로운 감정과 행동을 나타내게 된다. 이때 중요한 점은 교사가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감정이 일어나는 과정이 합리적인 신념을 바탕으로 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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