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brGcEA/btrFUjMvAY3/XEJnjbtU69x0gKmHOpUhC0/img.jpg)
동기 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특징
① 결핍욕구 : 결핍시 불편함을 느끼고 결핍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
② 성장욕구 : 결핍되어도 불편하지 않지만 충족되지 않는 욕구
2) 코빙턴의 자기가치이론
(1) 개념
- 자신의 가치를 잃지 않기 위해 자기장애를 사용하여 본인의 무능함을 보이지 않게 하고 유능하게 보이려 하는 것
- 성취가 낮은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현상
(2) 자기장애
: 학업 실패시 자신의 무능감을 보이지 않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했음에도 공부하지 않은 척 하는 것
ex) 미루기, 변명하기, 걱정하기, 노력하지 않은 것 강조하기
(3) 교사의 역할
① 실패에 대한 적응
② 현실적인 목표 설정
③ 노력을 통한 성취
3)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결정성이론
(1) 개념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려는 욕구에 의해 내적동기 증진
- 인간은 유능성, 자율성, 관계성을 가짐
(2) 욕구
① 유능성 욕구 : 능력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욕구
② 자율성 욕구 : 원하는 대로 행동하려는 욕구. 자기결정성 이론의 핵심
③ 관계성 욕구 : 사회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싶은 욕구
(3) 자기결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① 성공적인 과제 수행 경험 제공(유능성 욕구)
ㄱ. 도전적 과제 제시, 자신의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확인시킴
ㄴ. 과제 수행에 대해 구체적이고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
② 자율적 학습 환경 제공(자율성 욕구)
ㄱ. 학생 스스로 학습목표 설정 및 모니터링
ㄴ. 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 독려
ㄷ. 학생들의 자율성 및 자율적 의견 존중
③ 친밀한 사회관계 형성(관계성 욕구)
ㄱ. 주변인들 사이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ㄴ. 협동학습을 통한 학생들 간의 친밀 관계 형성
ㄷ. 교사는 학생에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4) 기대 X 가치이론
(1) 개념
-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와 그 '성공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로 작용한다는 이론
- 기대(기대구인, 성공기대)와 가치(가치요인, 과제가치)가 동기의 결정요인
'상담 & 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젠탈 효과 (0) | 2022.06.29 |
---|---|
유태보존 (0) | 2022.06.29 |
자기결정성 (Self Determination Theory) (0) | 2022.06.24 |
동기 3.0 (0) | 2022.06.24 |
정적강화 부적강화 프리맥의 원리 (0) | 2022.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