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 & 코칭

칼 융 개인화(Individuation)

심리학자인 칼 융 Carl Jung 은 인간의 개성화 Individuation 를 강조했습니다. 개성화는 특별함을 원하는 마음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개성화는 자신이 타인과 다른 점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한 자기의 모습인 '고유성' 을 찾는 것입니다. 개성화는 내 안에서 통합되고 온전한 자기를 찾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은 자신의 고유성인 개성화 Individuation 를 찾지 못할 때 특별함에 집착하게 됩니다. 분열된 마음이 스스로 존재감을 느끼지 못하고 타인과 비교우위를 갖는 것으로 존재감을 확인하려 드는 것이지요. 여러가지 이유로 다투고 분열된 내 안의 여러 자아들이 온전히 통합되어 자신의 고유성을 보존하는 것이 바로 개성화 Individuation 입니다.

스페인 안달루시아의 광야에서 양을 치며, 더 넓은 세상을 만나고 싶어하던 청년 ‘산티아고’는 똑같은 꿈을 연달아 두 번이나 꿉니다. 꿈에 한 아이가 나타나서, “만일 당신이 이집트의 피라미드로 간다면 숨겨진 보물을 찾게 될 거예요” 하고 말합니다. 산티아고는 어느 날 살렘의 왕이라는 한 노인을 만나게 됩니다. 그는 이렇게 일러줍니다. “자아의 신화를 이루어내는 것이야말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부과된 유일한 의무지. 세상 만물은 모두 한가지라네. 자네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할 때 온 우주는 자네의 소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준다네.” 이어서 그 노인은, “보물이 있는 곳에 도달하려면 표지(標識)를 따라가야 한다네. 신께서는 우리 인간들 각자가 따라가야 하는 길을 적어 주셨다네. 자네는 신이 적어주신 길을 읽기만 하면 되는 거야.” 그날부터 ‘산티아고’는 긴 여정을 시작합니다.

스위스의 정신의학자이자 분석심리학을 창시한 칼 융은, 이 ‘자아의 신화’를 이루어나가는 과정을 개성화의 과정(Individuation process), 자기실현의 과정이라 불렀습니다. 그도 똑같이 우리 모두가 가야 할 그 길은 바로 우리에게 부과된 유일한 의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모두 알게 모르게 그 길을 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엄청난 부와 풍요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인들은 대부분 행복하지 못합니다. 칼 융은 현대인들이 바로 ‘신화를 잃어버린 세대’라 표현하며, 그것이 바로 현대인들을 방황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라 지적합니다.




'상담 & 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넘효과 포러효과 콜드리딩  (0) 2022.08.06
환원주의  (0) 2022.07.15
기본적 귀인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0) 2022.07.02
로젠탈 효과  (0) 2022.06.29
유태보존  (0) 2022.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