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 & 코칭

인지기능

인지 기능

조절 : 기존의 스키마 변화

동화 : 새로운 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

평형 :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는 것

인지 발달 단계

조작 이전의 차원 : 감각(운동)

이해 × → ② 전조작기 : 과정 이해 불가(비가역적 사고)

조작 이해 ○ → ③ 구체적 조작기 : 눈에 보여야 알게됨

↘ ④ 형식적 조작기 : 언어적 설명으로 가능  

Case의 신피아제 이론

1) 아동 : 문제해결가

2) 문제해결의 메카니즘

실행제어 구조 : 문제 해결 과정

작동기억 : 문제 해결 도구

조작공간

저장공간 () 자동화

() 통제화 

Vygotsky 인지 발달

(1) 근접 발달 대(ZPD)

(2) 근접발달과 교육

개념의 중요성 : 사회적 상호작용

비계법 : 아동이 필요로 하는 범위 내에서 힌트나 다른 도움 제공

(3) 언어발달과 사고 발달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onditioning)

조건화 단계

고기(무조적 자극) (무조건 반응)

(중성 자극) + 고기 (무조건 반응) 반복

(조건 자극) (조건 반응)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 (조건화)

[] (자극의 일반화)

[×] (자극의 변별/식별)

[] (자극의 제지)

(조건화 일정 기간 후) [×] (조건화의 소거)

(소거 일정 기간 후)

[] (자발적 회복)

조건화의 소거 방지를 위해 가끔 먹이 줌(간헐적 강화)

(조건화)

+

(고차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 원리

일관성의 원리 : 조건자극은 일관적

계속성의 원리 : 반복(연습의 법칙)

강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강해야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앞서가나 동시에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Conditioning)

작동적 조건 실험

학습의 의미

강화와 벌

구 분

자극의 성질

유쾌 자극

불쾌 자극

 

 

 

자극

제시

방식

 

반응 후

자극 제시

정적 강화

(목적반응 확률 증가)

󰃚 공부를 열심히 할 때 칭찬한다.

적극적 벌

(목적반응 확률 감소)

󰃚 지각했을 때 꾸중한다.

 

반응 후

자극 제거

소극적 벌

(목적반응 확률 감소)

󰃚 지각할 때 자유시간을 박탈한다.

부적 강화

(목적반응 확률 증가)

󰃚 공부를 열심히 할 때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

(4)실용적 의미(행동 수정 기법)

행동계약 : 2시간씩 운동하면 천원

프리맥 원리 : 2시간 공부하면 컴퓨터 오락 승낙

토큰 강화 : 2시간 공부하면 도토리 2

심적 포화 : 실증 날 때까지 계속

부적 연습 : 없애고 싶은 것을 의식하면서

타임 아웃 : 잠시 열외 시키는 것

상반 행동 강화 : 반대되는 행동 강화

혐오 치료 : 혐오스러운 자극과 함께 제시

차별 강화 : 여러 행동 중 하나 만 골라 강화

용암법 : 특정행동에 강한 도움 주고, 차츰 줄여서 스스로 하게끔 

정보처리 이론

(1) 정보처리 이론(Information Process Theory) 모델 

(2) 자극의 부호화 의미 : 자극을 변형시켜 나중에 쉽게 회상될 수 있도록 형태를 바꾸는 것

조직화 : 위계화 시키는  

정교화 :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아는 것과 관련시키는 것(정보망과 거미줄의 관계)

(3) 이중 부호화

의미 : 두 개(: 언어와 영상)의 정보로 처리된 것이 하나로 처리된 정보보다 더 잘 회상된다는 것

: 멀티미디어가 더 효과적

(4) 인지 부조화

의미 : 하나의 인지가 다른 인지와 상충될 때

: 우리나라 옛날 신혼 첫날 밤

해결책 :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기 위해 자신의 태도를 바꾼다.

(5) 자극 지각 이론

의미 : 자신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태도를 바꾼다.

: 과일 바구니에서 오렌지를 고른 사람

(6) 부호화 특수성

의미 : 자신이 학습한 상황과 유사한 상황하에서 수행을 더 잘한다.

:

 

7. 생활지도와 상담

상담이론의 분류

구분

내용

인지적

상담이론

Williamson의 이성적 상담이론,

Ellis의 합리적 정의 상담,

Kelly의 개인 구념이론,

Beck의 인지상담이론

정의적

상담이론

Rogers의 인간 중심적 상담,

Freud의 정신분석학,

실존주의 상담,

Adler의 개인심리상담,

Berne의 의사거래 분석,

Perls의 게슈탈트 상담

행동적

상담이론

행동주의적 상담,

Wőlpe의 상호제지이론

기타상담이론

Jones의 절충적 상담,

Glasser의 현실치료적 접근,

집단 상담,

가족 치료

 

Williamson의 이성적 상담

인간관 : 선악의 잠재력을 모두 가지고 있다.

부적응 원인 : 선택에서 무엇을 결정할지 몰라서

상담 목표 : 합리적 선택하도록 도움

상담 과정 : 분석(검사) 종합(종합) 진단(진단) 예진(치료 결정) 상담(치료) 추수지도(추후 결과 관찰)

특징

상담의 결과(문제해결 장면) 강조

결정권은 내담자(학습자)

Kelly의 개인 구념 이론

인간관 : 모든 것을 나름대로 해석한다.

부적응 원인 : 타당하지 못한 개념 구성체

상담 목표 : 개인 구념을 재구성

상담 기술 : 역지사지

역할 실행 : 타인의 역할 해보기

고정 역할 치료 : 장기간의 역할 실행

고정 역할 묘사 : 피험자가 자신의 역할을 객관적으로 묘사

특징 : 국제문제까지 해결 가능

Beck의 인지 상담 이론

인간관 : 사건을 인지하여 해석

부적응 원인 : 비현실적이고 왜곡된 사고

상담 목표 : 우울증이나 정서장애 해결

문제 발생과 상담 과정

사건 발생

 

 

 

 

인지적 왜곡

(by 비합리적 신념)

 

 

해결책

인지적 기법 : 인지적 왜곡과

자동적 사고의 단절

행동적 기법 : time-schedule

인지적 왜곡의 자동적 사고

 

 

 

 

우울증

 

 

특징

지속적인 인지적 왜곡(Ellis는 단순한 상념)

정보처리 이론에 근거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

인간관 : 자아실현 가능성(계속 성장의 가능성) 소유

부적응 원인 : 현실적 경험과 자아이상과의 괴리

상담 목표 : 자아실현을 돕는 것

상담 기술

(1st)진실성 : 내담자의 것에 진실 되게 반응

(2nd)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 내담자의 모든 면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3rd)정확한 공감적 이해 : 감정이입

특징

결과보다 과정 중시

성장의 과정 중시

Frued의 정신 분석적 접근

인간관 : 비합리적(id), 결정적(과거 경험)

부적응 원인 : 자아의 기능 약화와 욕구 불충족

상담 목표 : 행동의 원인을 찾아 자아기능 강화

상담 기술

자유연상 : 최면

꿈의 분석 : 과거 경험과 관련된 꿈의 해석

전이 분석 : 억압된 감정을 표현 가능한 대상에게 표현

저항의 분석 :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

해석 : 피험자의 행동을 추리

실존주의적 접근

인간관 : 주체성 강조

부적응 원인 : 삶의 의지 결여

상담 목표 : 자기 각성과 실현

상담 기술

의미 요법 : 삶의 의미 자각

현존 분석 : 존재의 의미 분석

역설적 의도 : 기대불안을 적극적으로 해결

역반영 : 과도한 주의를 자신의 밖으로 돌리기

Adler의 개인심리학적 접근

인간관 : 인간의 모든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서 형성

부적응 원인 : 애정과 소속감의 결여

상담 목표 : 자신감과 사회적 관심 획득

상담 과정 :

가정에서의

사랑 결핍

해결책

가정에서의 사랑

가족 치료 필요

 

 

열등감

 

 

 

 

공격적 행동

 

 

특징

가족 치료 필요

가족 상담, 교사와 부모 교육에 활용

Berne의 의사거래 분석적 접근

인간관 : 인간 스스로 결정 가능

부적응 원인 : 부적절하게 결정된 생활자세

상담 목표 : 자율성(자타긍정) 획득 - 어른자아의 강화

상담 기술

상보적 의사거래 분석 : 바람직한 인간관계

교차적 의사거래 분석 : 바람직하지 못한 인간관계

저의교류 분석 : 위장된 의사소통

게임분석 : 순서에 따른 숨겨진 교류분석

 

Perls의 형태주의(Gestalt) 상담

인간관 :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환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

부적응 원인 : 자아와 유기체가 경험하는 세계화의 불일치

상담 목표 : 스스로 선택(책임)의 문제와 각성

상담 과정 : 자기각성 및 환경접촉 각성 강조

특징

교실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데 적절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중시(Glasser-스스로의 책임 문제)

행동주의적 접근

인간관 : 백지설(환경에 의해 결정)

부적응 원인 : 잘못된 환경의 설정

상담 목표 : 바람직하지 못한 것 소거, 바람직한 행동 학습

상담 기술 : 강화, 조형, 모방 혐오치료법 등

특징

행동주의 심리학(특히 Skinner)과 동일

Bandura의 사회학습론도 행동주의적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