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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산불처럼 번지는 증오

증오라는 감정에는 휘발성이 있습니다. 현실 판단이 떨어지면 점화되고 활활 타오릅니다. 증오가 지나쳐서 스스로 안 되면, 외부의 힘을 동원해서라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통제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자신이 누구에게 왜 어떻게 증오심을 품게 되었는지를 성찰할 수 있어야 해결의 실마리가 보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안타깝게도 자신과 타인을 해치는 결과가 초래됩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개인의 증오가 쌓이고 쌓이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로 넘쳐흘러 관계를 해치기 마련입니다.

정도언 정신분석가·서울대 명예교수

사회 구성원들의 증오심을 일일이 통제할 수는 없겠으나 일상을 관통하는 ‘증오 지수’의 평균치는 최대한 낮추려고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방법에 관한 교육이 어려서부터 중요하지만, 사회 전반에서 증오를 촉발시키고 증폭시키는 시도들을 차단하려는 집단적 노력도 필요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사회적 갈등을 기반으로 증오를 심고 키우는 데는 유감스럽게도 정치권의 갈등과 끊임없는 다툼이 크게 역할을 합니다. 정치가 통합이 아닌 분열을 향해 치달으면 사회 전반의 증오 지수도 급하게 상승합니다.

넘치는 증오는 말과 행동으로 배설됩니다. 사회적 영향력이 있는 정치인이 뱉어내는 증오 넘치는 말은 각종 매체가 옮겨 나릅니다. 그 과정에서 함부로 편집되어 왜곡되기도 합니다. 겉으로 나타나는 언어 폭력은 빙산의 일각이고, 폭력적 언어들이 남발되어 쌓이는 곳 아래의 ‘지하 공장’에서는 상대를 해칠 ‘공격용 무기’를 증오라는 ‘연료’와 책략이라는 ‘회로 기판’을 조합해서 제작하는 작업이 소리 없이 진행됩니다.

증오라는 현상은 이미 걱정스럽게도 범죄학이나 사회학 교과서에서 뛰쳐나와 우리 곁에 바싹 다가와 있습니다. ‘증오 범죄’를 저지르는 가해자들 대부분은 놀랍게도 우리와 같이 일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니 미리 분별하고 알아봐서 거리를 둘 방법이 없다는 말입니다. 미세먼지처럼 증오심이 우리 자신의 마음에 슬금슬금 배어들기 전에 분위기를 바꿔야 합니다. 사회적 차원에서 증오의 사회적 확장에 주의를 기울이고, ‘저감 조치’도 시행해야 합니다. 개개인의 ‘마스크’ 착용은 임시 방책일 겁니다. 증오의 생산을 최대한 감소시키려는 사회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치권의 각성도 필요합니다. 증오는 여당과 야당을 가리지 않습니다. 나와 생각이 다르면 남을 해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동물’은 인간이 유일하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돌아가는 형세를 보니 어쩔 수 없이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일상에서 나도는 ‘증오’ 메시지들이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지면서 일일이 비판하기가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합리적 이성과 본능적 공격성의 경계에 뚫린 구멍에 익숙해지면 결국 경계는 무너집니다. 익숙한 것을 다시 낯설게 만들어야 제대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증오가 일상이 되는 세상은 시한폭탄을 끼고 잠에 빠진 세상과 같습니다.

증오의 뿌리는 편 가르기에 따른 적개심입니다. 편 가르기보다는 타협을, 적개심보다는 공감 능력을 길러야 증오의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증오의 뿌리 내리기는 강하게 통제해야 합니다. 일상에서 쉽게 행해지는, 사소하게 보이는 차별적 행위도 증오가 자라는 토양이 됩니다. 극단주의자들은 ‘보통 사람들’의 순진한 일상에서 증오가 자라도록 조장하고, 증오 행위를 정당화시켜 주고, 더욱 분발하도록 선동할 겁니다. 막상 범죄의 가해자가 되면 외면할 겁니다.

‘선거의 계절’이 시작되었습니다. 늘 그러하듯이 일면을 엿보면 ‘증오의 계절’이 예측됩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싸워 이겨서 자리를 차지하려는 사람들이 적지 않을 겁니다. 정치인들이 말과 행동을 애써서 사려 깊게 조심하지 않으면 증오 생산의 공모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치 영역은 좋든 싫든 간에 우리 모두가 숨을 쉬며 살아가는 공간입니다. 나가서 살 수 없다면 내부를 순환하는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방관하지 말고 애를 써야 합니다.

증오는 전염됩니다. 과도한 증오 표현에 익숙해지면 일상의 소소한 증오 표현에 둔감해집니다.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거나 알아도 놀라지 않습니다. 증오 메시지들이 대량으로 옮겨 전파되면 증오는 산불처럼 퍼집니다. 대중매체도 역기능을 줄이고 순기능에 집중해야 합니다. 참고로 매체의 증오 확산 역기능은 연구로 검증된 내용입니다. 우리의 미래인 젊은 세대에 미칠 영향이 심각하게 우려됩니다. 이런저런 동기와 의도로 신뢰도 떨어지는 소식을 전하고 특정 생각을 하도록 교묘하게 유도하거나 설득하고 공격적 행동을 부추긴다면? 미래를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가해자를 처벌하는 것만으로 증오는 확산을 멈추지 않습니다. 증오가 사회 전반에 토착화되는 것을 차단해야 합니다. 우리 일상의 탈정치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증오의 목소리는 대화를 포기하고 화해 가능성을 폐기하라고 유혹합니다. 의심과 증오로 작동하는 정치는 비난과 공격보다는 서로의 성찰에 기반을 둔 통합의 유동성을 접착제처럼 붙여 마비시킬 뿐입니다. 깨달음을 구해 이룰 때입니다.


강사 : 임창덕(한국농촌희망연구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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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문의 : 010-8949-4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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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소개

상담학박사, 숲생태심리학자, 스토리 마이너, 국가기술자격(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이용사), 숲해설가, 숲사랑지도원, 식물보호산업기사(2차 진행중), 직업상담사(2차 진행중), 도시농업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1급), 요양보호사(1급), 바리스타, 부동산공경매사, 청소년지도사,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한국어교원, 긍정심리학전문강사, 재무설계사(AFPK),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여신심사역, 신용관리사(국가공인), 경영지도사(마케팅), TOEIC 885점, 평생교육사, 창업지도사(삼일회계법인),매일경제, 동아일보 등 200여 편 기고, 저서(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 단 하나의 질문,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팬데믹 시대,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등

강의분야

경영학개론/조직심리학/심리학개론/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귀농귀촌의 이해/농업법률/실전 농지 & 농가 구입 실패 사례/ 로컬푸드와 생명으로 돌아가기/숲치유/산림치유/ 농촌관광/MZ세대 슬기로운 직장생활/은퇴 후 자아 통합감 찾기/퍼스널 브랜딩/브랜드 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협동조합 이해와 정체성/사회적 경제의 이해/청소년 진로탐색/앱을 활용한 스마트 워킹/SNS 홍보 마케팅/바로 써먹는 심리학/ 노인심리상담의 이해/부동산 재테크(실천)/부동산 공경매/ 농업세무/재무설계/공무원 및 일반인 은퇴설계/써드 에이지 노후 준비/재미있는 나무 이야기/숲해설 기법/화가 고흐 인문학/식탁위의 인문학/음식과건강/숲해설 방법 등

강사약력

농협대 논술출제 위원, 농식품부 귀농귀촌전문강사,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영농네비게이터, 의왕시 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現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연구교수, 現 강원종합뉴스 논설위원,現 한국키르기스스탄 협력위원회 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