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뜨거운 손의 오류/현상 (Hot Hand Phenomenon)

뜨거운 손 현상

Hot Hand Phenomenon

요약이전 슛을 성공시킨 농구선수가 다음 슛 역시 성공시킬 것이라고 믿는 현상으로, 이전의 성공이 다음 번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 인지적 편향을 의미한다.

1985년 심리학자이자 행동경제학자인 아모스 트버스키(Amos Tversky)와 심리학자 토머스 길로비치(Thomas Gilovich)가 인지심리학회지에 기고한 <농구 경기에서 뜨거운 손 The Hot Hand in Basketball: On the Misperception of Random Sequences>이라는 논문에서 처음 소개된 현상이다.

농구 경기의 관중들은 흔히 이전에 던진 2~3개의 슛이 성공한 선수들에 대해 다음 슛 역시 성공할 것이라고 믿는다. 물론 이전 슛이 성공했다고 해서 다음 슛의 성공 확률이 변하는 것은 아니며, 확률은 여전히 50%이다. 그러나 관중들은 그런 선수들은 다음 슛 역시 보다 쉽게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며, 이런 선수들을 ‘뜨거운 손’을 가진 것으로 간주하며 더 많은 패스를 연결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런 생각은 실제 경기에서 다른 선수들이 그 선수를 바라보는 시선이나 기대에 영향을 미치고, 더 많은 패스로 이어지기도 한다.


'자유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벽에 붙은 파리 효과Fly on the wall effect  (0) 2021.06.02
검은 코끼리(Black elephant)  (0) 2021.06.02
핸런의 면도날(Hanlon's razor)  (0) 2021.05.25
이연연상 Bisociation  (0) 2021.05.25
세런디퍼티Serendipity  (0) 2021.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