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의
-개요 : 내적인 동기변인을 중시하여 이에 관련된 방어기제를 중시하고, 발달적진로상담이론은 일생에 걸친 개인의 진로행동의 성숙성에 초점을 맞춘다. 반면에 이들 접근법과는 달리 행동주의적 진로상담이론은 진로의사결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학습과정만을 다룬다.
- 목표 : 내담자의 진로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있다.
- 직업상담의 목적
① 상담목적이 갖추어야 할 세가지 준거
상담의 목적은 내담자에 따라 다르게 진술되어야 한다.
내담자를 위한 상담목적은 상담자의 가치에 위배되지 않아야 한다.
상담목적은 괄찰 가능하여양 한다.
②준거에 근거한 구체적 상담목적
부적응 행동의 변화
의사결정 과정의 학습
문제행동의 예방
2. 모형
(1)진단
-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문제의 원인을 불안에 있다고 봄.
상담을 통해서 불안을 제거 또는 중려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이게 한다.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데에는 우유부단과 무결단성이 원인이다.
(2) 직업상담의 과정
- 내담자의 문제와 상담의 목적을 정의
- 상담목적 달성을 위해 의견을 일치
-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을 도출
- 자료를 수집
- 결과를 탐색
- 상담목적, 대안, 대안의 예상결과를 탐색하고 재평가
- 대안을 잠정적으로 선택하거나 결정
- 새로운 문제에 대하여 의사결정과정을 적용
3. 상담기법
① 적응 또는 둔감화
②반조건형성
③강화
④사회적 모방과 대리학습
⑤변별학습
4. 평가
- 큰 장점은 내담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하는 데 있다.
- 불안의 해소는 내담자의 정보획득 부족으로 인한 우유부단함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 행동주의 직업상담은 무결단성 내담자들의 불안문제를 규명할 명확한 체계를 가지고 있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