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 & 코칭

공개선언 효과(Public Commitment Effect) 

공개선언 효과(Public Commitment Effect) 
심리학자 스티븐 헤이스(Steven C. Hayes)는 대학생들을 세 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목표공개여부와 그에 따른 성적의 변화에 대해 실험했는데 자신의 목표를 공개한 학생들의 성적이 그렇지 않는 학생보다 높았다.

첫 번째 집단은 자기가 받고 싶은 목표점수를 다른 학생들에게 공개하도록 했다.

두 번째 집단은 목표점수를 마음속으로만 생각하게 했고
세 번째 집단은 목표점수에 대해 어떤 요청도 주지 않았다.
연구 결과, 자신의 목표점수를 공개한 집단이 다른 두 집단보다 현저하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목표를 타인에게 공개하면 그것을 끝까지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공개선언효과(Public Commitment Effect)라 한다.

공개는 실행을 강화하고 결과로 나타난다.
강의를 마무리 하면서 학습자들이 실천할 행동을 기록하여 발표를 통해 공유하는 것은 실행에 대한 동기부여를 강하게 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효과를 보일 수 있다.

'상담 & 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정서적 선택이론  (0) 2020.09.23
로고테라피-빅터프랭클  (0) 2020.09.14
행복은 U자 형태  (0) 2020.08.31
사회정서적 선택 이론  (0) 2020.08.23
147 805법칙  (0) 2020.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