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 & 코칭

크롬볼트 사회학습이론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
1. 정의
교육적·직업적 선호 및 개인의 기술이 어떻게 획득되며, 직업이 어떻게 선택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발전된 이론이다.

2. 특징
가. 직업선택에서 학습경험과 그 영향을 강조한다.
나. 유전적 특성은 학습 경험과 이에 따라는 진로 선택 제한할 수 있는 요인으로 간주한다.
다. 진로결정은 전 생애적인 과정으로서 교육 및 진로상담 프로그램에서 가르쳐야 할 매우 중요한 기술로 간주한다.
라. 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의 2가지 요인으로 나눈다.
1)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특별한 능력, 환경적 조건과 사건
2) 심리적 요인: 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

3. 진로결정요인
가.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교육적·직업적 선호나 기술에 제한을 주는 자질
나. 환경적 조건과 사건: 환경에서의 특정 사건이 기술개발·활동·진로선호 등에 영향
다. 학습경험: 과거 학습경험이 교육적·직업적 행동에 대한 도구로 작용함
라. 과제접근기술: 문제해결기술·직업습관·학습습관·정보수집능력·감성적 반응 등과 같이 개인이 환경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개발시켜 온 기술들이 개인의 진로 결정에 영향을 줌

'상담 & 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T  (0) 2019.06.09
존 보울비 애착이론  (0) 2019.06.09
에릭슨 8단계 이론  (0) 2019.05.19
NLP의 전제  (0) 2019.05.13
밀턴모델 메타모델  (0) 2019.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