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전략 Branding Strategy:
Keys To Brand Architecture Strategy
브랜드 아키텍처 전략의 비결
합병 및 인수과정에서 겹쳐지는 브랜드(overlapping brands)들이 너무 많다.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비지니스(사업)부서는 전체적인(거시적인) 브랜드 아키텍처를 파악하지 않고 새로운 브랜드및 새 제품을 만들어낸다.
조직내에 이름변경(naming)에 대한 표준화/메뉴얼이 없다.
회사는 고객관점에서 제품 및 서비스가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충분히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 구조(brand structure)는 심플 하지도 않고 명확하지 않을때가 많다.
회사는 금전적으로 실제 관리/지원할 수 있는 수보다 더 많은 브랜드를 갖고 있다.
브랜드 아키텍처를 회사에 맞게 공식화 하지 않았기 때문에, 브랜드 대응법은 항상 일정하지 않고 바뀐다. 따라서 제품 카테고리와 비지니스 카테고리의 브랜드 라인들에 혼란이 따른다.
진지한 숙고없이, 다른 제품/서비스명에 상급 브랜드 이름을 부분적으로 사용한다.
그렇다면 브랜드 아키텍처(brand architecture)가 무엇일까요?
논리적이고, 전략적이며, 브랜드를 위한 이성적 구조(rational structure)입니다.
마치, 브랜드, 서브-브랜드 그리고 브랜드 제품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총체적 패밀리 트리(family tree)와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브랜드 아키텍처는 다음것들을 제시해줍니다.
- 가장 중요한 브랜드 접근법이 무엇인지,
- 얼마나 많은 브랜딩 레벨들이 존재하는지,
- 각 레벨에 어떤 타입의 브랜드들이 존재 하는지,
- 다른 레벨의 브랜드들이 서로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지,
- 새로운 브랜드 창조를 위한 결정의 법칙이 무엇인지,
-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중 어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가장 주목을 받는 반면 존재감이 미비한 브랜드는 어느 브랜드인지,
브랜드 아키텍처를 파악하려면,
적어도 반나절 동안은 브랜드 구조(brand architecture)에 대한 이슈들을 토론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워크샵을 만들어야 합니다.
- 여러분의 브랜드 아키텍처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짜여 있는지,
- 만약 인수된 브랜드가 있다면 해당 브랜드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 서브 브랜드와 상급 브랜드와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 서브 브랜드가 사용되어 질때, 어떻게 해당 브랜드를 잘 관리해야 되는지등을 토론하고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브랜드 아키텍처 전략을 생각해보는 시간의 가치를
절대 과소평가해선 안됩니다. 마켓에 노출된 여러분의 브랜드 포지션은 브랜드 아키텍처를
얼마나 견고하게 잘 짜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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