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을 통해 획득한 현상이 마음속에서 재생된 것', '어떤 사물이나 사건을 마음속으로 상상하는 것', 마음의 눈으로 보는 것'을 심상(心想)이라고 하며 골퍼가 행동으로 하지 않고 마음속으로 스윙을 하고 필드에서 플레이를 그려 보 는 것을 '골프 심상'이라고 한다.
심상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이용한다. 유명한 과학자이자 발명가인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원리를 개념화하였다. 그 의 설명은 자신이 만약에 빛 속 여행을 하게 되면 세상이 자신을 어떻게 보일지를 상상해 보며, 마치 실제로 그랬던 것처럼 관찰하였다고 한다. 여유롭고 편안한 시간 속에서 상상하였을 때 위대한 발견을 했고 과학의 역사를 바꾸어 놓았다.
이처럼 각 분야에서 최고가 된 사람들은 풍부한 상상 속에 서 창의성과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자신감으로 성공했다.
프레드 커플스(Fred Couples, PGA투어 통산 15승)는 중요한 경기에서 과거 자신의 경기 중에 최고의 샷을 생각 하며 그 상황에 맞게 샷을 준비한다고 했다. "나는 볼 앞에 서면 내가 치려고 하는 샷을 머릿속으로 상상해 본다. 다 른 사람들은 부정적인 샷을 생각하기도 하지만 나는 아무 리 안 좋은 상황이라도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라고 심상 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였다.
▶상상력의 힘(심상)
미군 장교인 네스멧 소령은 월남전이 발발하기 전에 평균 90대 중후반의 타수를 기록했었다. 월남전에 참가했다가 포로로 잡혀 7년을 수용소에서 지내게 되었다. 수용소에 서의 무료한 생활을 이기기 위해서 석방되기 전까지 자신 의 고향에 있는 골프장에서 매일 라운드를 하는 것을 상상 하였다고 한다.
상상 방법은 경기장의 환경과 클럽을 쥔 느낌, 바람, 햇빛, 잔디의 상태 등을 선명하게 하여 매일 4시간씩 18홀을 상 상하며 돌았다. 포로에서 풀려나고 고향으로 돌아가 상상 만 하던 골프장에서 실전 라운드를 하였는데 74를 기록하 였다고 한다.
이것은 상상만 해도 우리의 뇌신경회로가 발달되어 근육 으로 명령을 내려 행동하지 않아도 근육이 자발적으로 만 들어지는 현상을 말해 주는 좋은 예다. 그러므로 심상을 제 대로 이해하고 실행한다면 우리의 골프 실력은 아주 빠르 게 향상되고 좋은 경기력을 가지게 된다.
잭 니클라우스는 심리가 90%, 기술이 10%라고 말하며 불안하거나 심상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한 번도 샷을 하지 않았다고 할 정도로 심상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는 정 신적으로 가장 높게 무장한 골퍼였으며 어떠한 샷을 하더 라도 심상의 중요성을 믿고 미리 마음속으로 그려 본 다음 샷을 하였다.
“나는 연습장에서 샷을 할 때도 머릿속으로 이미지를 그 려 보기 전에는 절대로 샷을 하지 않는다. 그것은 컬러로 된 영화를 찍는 것과 같다. 먼저 나의 볼이 놓인 모습을 보 고 목표 지점으로 볼이 날아가는 모습, 높은 탄도로 궤적 을 그리며 그린 위에 떨어지는 모습, 그린에 떨어진 볼이 홀컵 쪽으로 굴러서 들어가는 모습 등을 그려 본다. 그런 다음 화면이 잠시 어두워지면서 앞에서 상상한 장면에서 의 이미지를 그리며 스윙을 하는 내 모습이 나타나는 것을 본다.”라며 심상의 중요성을 연습에서도 강조하였다.
▶심상 훈련의 좋은 일화
게리 플레이어(163번의 프로대회 우승)는 "나는 퍼팅 연 습을 할 때마다 메이저 대회에서 마지막 18번 홀 우승 퍼 팅을 생각합니다. 그런 다음 마음속으로 '이것은 US 오픈 우승 퍼팅이야. 이것은 브리티시 오픈 우승 퍼팅이야.’라 고 합니다. 그때도 그렇지만 나는 지금도 꿈은 언젠가는 실 현된다고 믿고 있습니다.”라며 심상을 통해 연습하였다.
▶심상 훈련의 좋은 일화
게리 플레이어(163번의 프로대회 우승)는 “나는 퍼팅 연 습을 할 때마다 메이저 대회에서 마지막 18번 홀 우승 퍼 팅을 생각합니다. 그런 다음 마음속으로 '이것은 US 오픈 우승 퍼팅이야. 이것은 브리티시 오픈 우승 퍼팅이야.'라 고 합니다. 그때도 그렇지만 나는 지금도 꿈은 언젠가는 실 현된다고 믿고 있습니다.”라며 심상을 통해 연습하였다.
그리고 1965년 US 오픈을 위하여 매일 준비하던 일은 스 코어를 기록하는 리더보드를 볼 때마다 자신의 이름이 맨 상단에 올라와 있는 상상을 하였다.
“내가 역대 우승자들의 이름이 금색으로 되어 있는 리더보 드 옆을 지나가고 있을 때였습니다. 나는 그때 이번 우승 자칸에 나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것을 보고는 깜짝 놀랐습 니다. 그것이 너무나 선명해서 진짜인 것처럼 느껴졌습니 다. 그 일 이후로 대회를 하는 동안 내가 우승하는 모습을 상상하고 플레이를 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에 우승자 칸에 는 나의 이름이 선명하게 새겨져 있더군요.”라고 말하며 항상 우승자가 되기 위해 위너와 같은 행동으로 자신감을 상승시켰다고 한다.
잭 니클라우스(통산 117승의 대기록)는 “나는 먼저 퍼팅 라인을 마음속으로 그려 봅니다. 그 라인을 따라서 볼이 라 인을 타고 굴러가는 모습과 홀 컵으로 들어가는 모습을 상 상합니다. 그 다음에 홀 컵에 들어갔던 볼이 다시 나와서 퍼팅 라인을 따라서 퍼터 앞에 멈추어 서는 것을 봅니 다.”라며 퍼팅한 볼이 굴러서 들어가는 모습을 상상하며 긍정적인 뇌신경회로를 자극시켜 퍼팅하였다.
그리고 “클럽을 휘두르기 전 내가 치고자 하는 샷을 마음 속으로 그려봅니다. 나는 가능한 모든 세부적인 사항, 즉 날씨, 하늘의 색깔, 나무의 모양 등으로 그 그림을 머릿속 에 선명하게 만듭니다.”라고 하며 자세하게 상상하고 집중 력을 높였으며 매치 플레이를 하기 전에도 심상 훈련을 하 였다. 상대방과의 경기를 1번 홀에서부터 10번 홀까지 스 트레이트로 홀을 모두 이겨서 경기를 끝낸 후 상대방과 악 수를 하고 인사를 하는 것까지 미리 심상을 한 후 게임을 하였다고 한다.
골프 제왕 잭 니클라우스의 심리에 대한 일화는 수없이 많 으며 모든 일에 대한 긍정적인 심상을 통해 관련 뇌신경회 로는 활성화시킬 수 있으므로 골프 말고 다른 것들도 긍정 적인 뇌신경회로를 통해 관련 근육을 상상만으로 만들 수 있다.
▶심상훈련의 나쁜 일화
샘 스니드는 메이저 대회인 마스터즈 대회에서 같은 조인 짐 터네사 선수와 같이 경기를 하고 있었다. 샘은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의 동작을 관찰하는 습관이 있었다. 오너(티 샷 치는 순서)로 티샷을 한 짐 터네사의 볼이 클럽 헤드가 오픈되어 숲속으로 떨어졌다.
“그 순간 나의 머릿속에 터네사의 스윙이 이미지화가 되 어 버렸지요. 나의 순서가 되었는데도 그의 동작이 생생하 게 생각났습니다. 나의 근육은 그 이미지처럼 똑같은 실수 를 하고 볼도 그의 볼 근처로 날아가 버렸습니다. 그 이후 로 나는 동반자의 행동을 무심하게 보는 습관이 생겼습니 다. 아예 고개를 돌려 먼 산을 쳐다보고 나의 순서를 기다 렸습니다.”라고 말하며 심상의 형태를 스스로 파악하였 다.
우리의 뇌는 내가 상상하는 것만으로 착각을 일으켜 실제 일어난 일처럼 근육에 반응을 내려 행동한다. 이렇게 상상 만으로도 뇌신경회로는 60% 정도 활성화되어 기억되기 때문에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좋은 경기를 할 수 있다.
우리의 뇌를 긍정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평소 일상생활도 긍정적인 심상을 습관처럼 해야 한다. 심상 훈련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긍정적이며, 선명하고 정확하게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강연문의 : 010-8949-4937
이메일 : limcd2002@naver.com
강사소개
상담학박사, 숲생태심리학자, 스토리 마이너, 국가기술자격(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이용사), 숲해설가, 숲사랑지도원, 식물보호산업기사(2차 진행중), 직업상담사(2차 진행중), 도시농업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1급), 요양보호사(1급), 바리스타, 부동산공경매사, 청소년지도사,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한국어교원, 긍정심리학전문강사, 재무설계사(AFPK),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여신심사역, 신용관리사(국가공인), 경영지도사(마케팅), TOEIC 885점, 평생교육사, 창업지도사(삼일회계법인),매일경제, 동아일보 등 200여 편 기고, 저서(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 단 하나의 질문,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팬데믹 시대,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등
강의분야
경영학개론/조직심리학/심리학개론/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귀농귀촌의 이해/농업법률/실전 농지 & 농가 구입 실패 사례/ 로컬푸드와 생명으로 돌아가기/숲치유/산림치유/ 농촌관광/MZ세대 슬기로운 직장생활/은퇴 후 자아 통합감 찾기/퍼스널 브랜딩/브랜드 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협동조합 이해와 정체성/사회적 경제의 이해/청소년 진로탐색/앱을 활용한 스마트 워킹/SNS 홍보 마케팅/바로 써먹는 심리학/ 노인심리상담의 이해/부동산 재테크(실천)/부동산 공경매/ 농업세무/재무설계/공무원 및 일반인 은퇴설계/써드 에이지 노후 준비/재미있는 나무 이야기/숲해설 기법/화가 고흐 인문학/식탁위의 인문학/음식과건강/숲해설 방법 등
강사약력
농식품부 귀농귀촌전문강사,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영농네비게이터, 의왕시 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現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연구교수, 現 강원종합뉴스 논설위원,現 한국키르기스스탄 협력위원회 농림분과 위원장 등
'자유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촌은 사라지지 않는다 (0) | 2023.10.19 |
---|---|
돌봄을 캐는 케어파밍사회(Care-Farming Society) (0) | 2023.10.14 |
성격과 인성 (0) | 2023.10.09 |
사회적 경제가 농업을 만나면? (2) | 2023.10.05 |
기후변화와 인권 음식의 세계사 그 6년의 이야기 (1) | 2023.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