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학 디바이드

 

현재 중2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8학년도 대입 수능에서 심화 수학이 빠지고 지금 문과 수준 수학 시험만 치른다는 발표가 나오자 대학에서 우려가 나온다. “미·적분도 모르는 학생들한테 어떻게 AI(인공지능)를 가르치나” “수학 교육 강화가 세계적 추세인데 거꾸로 간다”는 반발들이다.

▶올 초 리시 수낙 영국 총리가 “수학은 더 많은 월급을 받을 능력과 변화하는 세상을 헤쳐나갈 자신감을 줄 것”이라며 수학 의무교육을 현행 16세에서 18세까지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영국은 16세 때까지 의무교육을 마치고 GCSE 시험을 치르는데 수학 과목에서 학생 3분의 1이 낙제점을 받는다. 영국에 수학 문해력이 9세 아동 수준을 못 넘는 성인이 800만명 이상이라고 한다. 하지만 영국 교육계는 “지금도 수학 교사가 턱없이 부족한데 총리 계획이 실현 가능하겠느냐”며 회의적이다.

▶영국 총리 말대로 어렸을 때 수학 실력이 사회 경제적 격차를 가져온다는 ‘수학 디바이드(divide)’ 연구 결과도 있다. 영국 에든버러대에서 1958년생 1만7000명을 대상으로 7세 때 수학과 읽기 실력, 11세 때 지적 능력, 16세 때 학습 동기, 42세 때 사회 경제적 지위를 비교 분석했더니 7세 때 수학 성적이 낮았던 그룹은 42세 때 사회 경제적 지위도 낮고 수학 성적이 좋았던 그룹은 사회 경제적 지위도 높았다고 한다.

▶아주대 총장을 지낸 수학자 박형주 교수가 프랑스 명문고와 한국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수학 문제지를 바꿔 치르는 실험을 해봤더니 양국 학생들 다 성적이 형편없었다고 한다. 프랑스 고등학교 수학 시험은 120분 동안 5문제 푸는 서술형, 한국 고등학교 수학 시험은 50분 동안 20문제를 푸는 것이었다. 수학 잘한다는 프랑스 학생에게 이유를 물었더니 “내 평생 이렇게 많은 문제는 처음 본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최근 OECD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우리나라 15세의 수학 성적은 영국, 프랑스, 미국보다 월등히 높았다. 그런데 한국 고교생 상당수가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사람)라고 하고, 대학 수학과 수준은 선진국에 떨어진다.

▶논란이 커지자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심화 수학의 기본 개념은 다 배운다. 우리 교육은 한창 창의적일 나이에 문제 풀이만 시켜 사교육을 유발한다”고 했다. 수학은 제대로 알면 예술과 같은 극치의 미까지 느낄 수 있는 학문이다. 유럽의 예술가, 철학자, 문학가들이 수학자였던 이유가 있다. 수능 수학이 쉬워지는 대신 우리 수학 교육이 제대로 이뤄졌으면 한다.

강경희 기자 khkang@chosun.com


 

저자 : 임창덕 

저자소개는 클릭 ->https://url.kr/7xbel4

강연문의 : 010-8949-4937
이메일 : limcd2002@naver.com

강사소개

상담학박사, 숲생태심리학자, 스토리 마이너, 국가기술자격(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이용사), 숲해설가, 숲사랑지도원, 식물보호산업기사(2차 진행중), 직업상담사(2차 진행중), 도시농업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1급), 요양보호사(1급), 바리스타, 부동산공경매사, 청소년지도사,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한국어교원, 긍정심리학전문강사, 재무설계사(AFPK),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여신심사역, 신용관리사(국가공인), 경영지도사(마케팅), TOEIC 885점, 평생교육사, 창업지도사(삼일회계법인),매일경제, 동아일보 등 200여 편 기고, 저서(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 단 하나의 질문,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팬데믹 시대,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등

강의분야

경영학개론/조직심리학/심리학개론/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귀농귀촌의 이해/농업법률/실전 농지 & 농가 구입 실패 사례/ 로컬푸드와 생명으로 돌아가기/숲치유/산림치유/ 농촌관광/MZ세대 슬기로운 직장생활/은퇴 후 자아 통합감 찾기/퍼스널 브랜딩/브랜드 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협동조합 이해와 정체성/사회적 경제의 이해/청소년 진로탐색/앱을 활용한 스마트 워킹/SNS 홍보 마케팅/바로 써먹는 심리학/ 노인심리상담의 이해/부동산 재테크(실천)/부동산 공경매/ 농업세무/재무설계/공무원 및 일반인 은퇴설계/써드 에이지 노후 준비/재미있는 나무 이야기/숲해설 기법/화가 고흐 인문학/식탁위의 인문학/음식과건강/숲해설 방법 등

강사약력

농식품부 귀농귀촌전문강사,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영농네비게이터, 의왕시 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現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연구교수, 現 강원종합뉴스 논설위원,現 한국키르기스스탄 협력위원회 농림분과 위원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