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은 이탈리아 북부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라는 소도시에서 운영하는 유아원 프로그램으로 이곳에서 30년 넘게 실천해 온 유아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자발적 놀이를 중시하면서 교사의 교육적 의도를 바탕으로 유아의 능동적 학습을 조장해 가는 체계적 교육으로, 유아중심교육과 교사중심교육을 적절히 조화하여 두 교육과정의 단점을 상호 보완하는 절충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려는 최근의 유아교육 흐름에 따라 지금은 이탈리아 전역과 많은 유럽국가들, 호주, 동아시아, 그리고 미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실시될 만큼 교육적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1. 레지오 접근법과 일반 프로젝트의 차이점
레지오의 접근법은 일반적인 프로젝트와 비교할 때 어떤 주제에 관련된 소주제를 연속하여 탐색하여 전체 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라기보다는 한 번 탐색했던 현상이나 주제를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거듭 탐색, 재탐색, 재방문하여 경험하는 순환적 전개를 통해 이해의 수준을 깊게 하는 특징이 있다.
2.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특징
1)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의 성격을 띠며 유아 중심 또는 발달 중심의
유아교육 맥락 안에서 통합적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 미리 계획을 짜지 않는다.“어떤 일이 일어날까?”에 대한 수많은 가설
2)‘다 상징적 접근’으로 표상을 통한 학습을 중시한다.
=> 관찰한 것을 다시 관찰하고, 생각하고, 다시 그에 대해 생각하고, 표상하
고 반영하여 재 표상해 보도록 격려
3) 어린이들의 사고와 학습과정에 대한 ‘기록 작업’을 중시한다.
=>‘기억’을 제공함으로써 다음 학습을 위한 출발점을 제시한다.